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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란?

삶의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클라이언트와 함께욕구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와 자원을 연계하거나 직접 제공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 방법

사례관리대상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면서 사회적·정서적 기능상의 심각한 문제로 인하여 스스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모든 대상자
  1. ①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의 지원이 필요한 클라이언트
  2. ② 경제적, 사회적, 정서적 위기에 처한 클라이언트
  3. ③ 질병 및 외적 요인에 의해 가족 구성원의 역할 상실이 진행되고 있는 클라이언트
  4. ④ 자녀 양육과 보호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클라이언트
  5. ⑤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참여하는 클라이언트
  6. ⑥ 외부의 지원 없이 기본적인 생계가 곤란한 클라이언트
  7. ⑦ 외부 기관 및 단체에서 의뢰된 클라이언트로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는 클라이언트
  8. ⑧ 기관 내 서비스 이용자 중 사례관리를 요청한 클라이언트

사계관리 제공 구역

덕포2동, 모라3동 주공 3·4단지, 삼락동

사례관리기능체계

  • 접수
  • 인테이크
    상담
  • 이용자
    선정회의
  • 사례관리
    동의서
    작성
  • 수퍼비전, 교육, 사례회의           
  • 사정
  • 개입계획
    수립 및
    합의
  • 사례관리
    진행
  • 점검 및
    재사정
  • 평가
  • 종결 및
    사후관리
종결 NO 일때

사례관리기능 세부 프로그램

사례관리기능 세부 프로그램
프로그램 내용
사례발굴 기초조사
·
상담
취약계층을 위한 안전망을 확대하기 위하여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을 발굴하여 아동 및 가정의 다양한 문제해결 및 욕구충족을 위해 상담 및 사례관리 계획을 세우고, 개입하여 문제해결을 도모

- 너나들이 사례발굴단/내방상담/가정방문
- 유관기관 홍보 및 직접방문을 통한 사례발굴
사례개입 사례회의 취약계층 위한 안전망 확대와 사례관리 대상자의 문제해결 및 욕구충족을 위한 사례관리를 실시함에 있어 위기에 처한 아동을 우선으로 다양한 문제 및 욕구를 파악하여 회의를 통해 개입유형을 결정하고, 사례목표를 합의,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사례회의 실시

- 내부사례회의 및 통합사례회의
- 자문위원 위촉 및 자문활동
- 사상구지역복지네트워크
- 민관협력체계구축사업(우와한 네트워크, 민관협력 사업)
- 사례집 발간
- 사례관리 간담회
서비스 연계 자원연계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경제적, 사회적, 신체적, 심리적 문제 등 안전취약계층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하기 위하여 다양한 자원들을 확보하고, 서비스 연계 및 제공을 통하여 대상자에게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

- 자원 발굴을 통한 협약 체결
- 서비스기관 연계 및 의뢰
- 결연후원금 지급
- 사랑의 열매 긴급지원 사업 및 기타 외부긴급지원사업

  • <내부사례회의>

  • <통합사례회의>

  • <민관협력체계구축사업>

  • <자원 발굴을 통한 협약 체결>

  • <사례집 발간>

  • <저소득가정아동지원사업 지원 전/이사 전 모습>

  • <저소득가정아동지원사업 지원 후/이사 후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