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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란?

삶의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클라이언트와 함께 욕구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와 자원을 연계하거나 직접 제공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 방법

사례관리대상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으면서 사회적·정서적 기능상의 심각한 문제로 인하여 스스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모든 대상자

  1. ①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의 지원이 필요한 클라이언트
  2. ② 경제적, 사회적, 정서적 위기에 처한 클라이언트
  3. ③ 질병 및 외적 요인에 의해 가족 구성원의 역할 상실이 진행되고 있는 클라이언트
  4. ④ 자녀 양육과 보호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클라이언트
  5. ⑤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참여하는 클라이언트
  6. ⑥ 외부의 지원 없이 기본적인 생계가 곤란한 클라이언트
  7. ⑦ 외부 기관 및 단체에서 의뢰된 클라이언트로 서비스를 제공받기 원하는 클라이언트
  8. ⑧ 기관 내 서비스 이용자 중 사례관리를 요청한 클라이언트
사례관리 제공구역
사례관리 과정
사례관리 내용
사례관리 내용 관련사진